주식을 보시다 보면 이전에 공부했던 EPS니 BPS니 하는 용어 이외에도 SPS나 PSR 같은 용어들도 나오던데 이건 또 무슨 뜻일까요? 오늘은 이 SPS와 PSR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.
SPS (Sales Per Share) = 주당 매출액
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매출액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말 그대로 한 주당 1년에 얼마의 매출을 벌어들이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.
예를 들어 어떤 기업의 1년 매출이 1억이고 총 발행 주식수가 1,000 주라면 SPS(주당 매출액)은 십만 원이 될 것이고 한 주당 1년에 십만 원을 벌어들였다는 뜻이 되겠지요.
당연히 매출에서 여러 비용을 차감한 EPS(주당순이익) 값은 더 줄어들겠지만 총매출은 기업의 이익창출 능력을 평가하는 주요한 지표가 되므로 EPS와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.
그럼 이번엔 PSR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 보겠습니다.
PSR (Price Selling Ratio) = 주가 매출액 비율
혹시 이전에 공부했던 PER(주가 수익비율)과 EPS(주당순이익)의 관계 기억하고 계신가요?
PER은 현재 주가를 EPS로 나눴을 때 나오는 값이었던 거 아마 기억하실 겁니다. 마찬가지로 PBR(주가순자산비율)은 현재 주가를 BPS(주당순자산)로 나눠서 구했었습니다.
PSR(주가 매출액 비율)을 구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로 기억하시면 됩니다. PSR(주가 매출액 비율)은 현재 주가를 SPS(주당 매출액)으로 나눴을 때 나오는 값입니다.
즉 어떤 회사의 현재 주가가 10만 원이고 주식 한주가 1년에 벌어들이는 매출액(=SPS)이 5만 원이라면 이 회사의 PSR(주가 매출액 비율)은 현재 주가를 SPS로 나눠서 나온 값이므로 2가 됩니다.
일반적으로 PER(주가 수익비율)이나 PBR(주가순자산비율)이 높다라면 주식이 고평가, 반대로 낮다라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이전에 말씀드렸었는데 이 PSR(주가 매출액 비율)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매출액은 상대적으로 조작이 힘들고 순이익처럼 변동치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한 회사가 얼마만큼 안정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지 들여다보는 지표가 됩니다. 또한 아직 순이익은 발생되고 있지 않지만 고정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신생 스타트업 기업 등의 잠재가치를 평가할 때도 PER(주가 수익비율)보다는 좀 더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습니다. 다만 이전에도 말씀드렸듯 이런 수치는 절대적인 지표나 투자종목 선정의 기준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리니 투자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혹시 이전 EPS와 PER의 관계 및 BPS와 PBR의 관계를 아직 안 보셨거나 다시 복습해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누르시면 됩니다.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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